베이킹소다 베이킹파우더 사용법, 차이점

베이커리나 가정 청소용으로 베이킹소다나 베이킹파우더를 많이 사용합니다. 차이점은 무엇인지, 어떤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두면 좋은데요. 다음에서 베이킹소다와 베이킹파우더 사용법과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세요.

 

   베이킹소다와 베이킹파우더 차이점

베이킹소다와 베이킹파우더는 비슷한 것 같지만 약간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쉽게 요약해보면 베이킹파우더 안에는 베이킹소다가 포함되어 있다고 이해하시면 쉽습니다. 베이킹소다에 산과 전분이 더해진 물질이 바로 베이킹파우더입니다.

베이킹소다와 베이킹파우더의 차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베이커리 만들 때 즉, 과자나 빵을 만들 때 빵을 부풀리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단 베이커리를 만들 때 베이킹소다는 쓴맛, 신맛을 낼 수 있어 되도록 베이킹파우더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레시피에 베이킹소다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요거트, 꿀, 초콜릿 등의 추가적인 첨가물을 넣어 만들게 됩니다. 

[ 베이킹파우더에 포함된 성분들 ]

베이킹소다 약 30% + 인산칼슘(가스를 만드는 재료), 명반(반죽을 쫄깃하게 하는 재료), 반응 조절(전분) 약 70%

2) 베이커리 외 일반 가정에서 청소, 소독, 빨래, 항균 등에 사용 시에는 베이킹소다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베이킹파우더를 사용하는 것이 불가한 것은 아니지만 베이킹소다가 기본재료에 더 가까워 세척, 냄새 제거, 소독에 더욱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베이킹소다 사용법

베이킹소다는 청소를 위한 천연 가루입니다.

 

1) 냄비 세척

냄비에 물과 베이킹소다, 식초 조금을 넣고 10분 정도 끓인 후 세척하면 깨끗해집니다.

 

2) 야채, 과일 세척

물 1리터에 1스푼의 비율로 베이킹소다를 넣고 녹인 물에 야채나 과일을 넣고 1분 정도 담가주었다가 헹굽니다. 

 

3) 화장실 청소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섞어 묽게 만든 후 분무기에 넣고 청소가 필요한 곳에 뿌리고 닦아줍니다.

 

4) 빨래 냄새 제거

섬유 유연제를 대신할 수 있는데 베이킹소다를 물과 섞어 헹굼시 넣으면 빨래의 냄새가 제거됩니다.

 

5) 하수구 청소

하수구에 베이킹소다 가루를 넉넉히 뿌리고 식초를 그 위에 뿌려 거품을 내어준 후 30분간 기다립니다. 그리고 위에 뜨거운 물을 부어 주면 하수구 청소 효과가 있습니다.

 

6) 싱크대, 가스레인지 청소

베이킹소다와 물을 섞어 뻑뻑할 정도로 만듭니다. 기름기가 있거나 주방 세정이 필요한 곳에 발라주고 20분 정도 방치해 기름기가 분리되도록 기다립니다. 20분 후 젖은 행주나 물로 씻어내면 싱크대 및 가스레인지 등 주방이 깨끗해집니다.

 

7) 도마 세척

베이킹소다를 도마에 넉넉하게 펴서 뿌리고 굵은소금을 조금씩 뿌려줍니다. 물을 조금씩 뿌리면서 솔로 씻어주면 세균이 많은 도마에 세척, 항균 효과를 줍니다.

 

8) 전자레인지 청소

전자레인지용 그릇에 물과 베이킹 소다를 섞어 묽게 만든 후 그릇의 뚜껑을 덮지 않고 전자레인지에 넣어줍니다. 5분간 전자레인지를 돌린 후 전자렌지 내부가 스팀의 영향을 받으면 불어있는 찌든 때를 닦아냅니다.

 

9) 냉장고 탈취 청소

빈 통에 베이킹소다를 넣고 뚜껑을 열어두고 그대로 두면 냉장고 탈취효과가 있습니다.

 

10) 각질 제거

뜨거울 물에 베이킹소다를 섞어 뻑뻑할 정도로 만든 후 발꿈치 뒤에 바른 후 10분 정도 기다립니다. 10분 후 씻어내면 각질이 제거되면서 부드러워집니다.

 

11) 변기 뚫기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막혀있는 변기에 넣어 준 후 2시간 뒤에 뜨거운 물을 넣어주면 효과가 있습니다.

 

12) 반려동물 오줌 냄새 제거

물, 식초, 베이킹소다를 1:1:1 비율로 섞은 후 분무기에 넣고 뿌려준 뒤 닦아내면 청소 효과와 함께 냄새 제거 효과가 있습니다.

 

13) 치아미백

양치를 할 때 베이킹소다를 물과 섞어 치약 대신 사용하거나 치약에 베이킹소다를 섞어 사용하면 치아미백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인 사용은 치아 부식을 가져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14) 카펫 청소

카펫에 베이킹소다를 뿌려준 후 손으로 펴가며 문질러 줍니다. 10분 정도 방치 후 진공청소기를 사용해 베이킹소다를 제거해주면 청소 및 냄새 제거 효과가 있습니다. 

 

   베이킹파우더 사용법

베이커리에 주로 사용되며 팽창제의 한 종류입니다. 빵의 주재료인 밀가루를 부풀게 만드는 기능을 하는데 케이크, 머핀, 롤 등을 만들 때 주로 사용합니다. 양을 많이 사용한다고 크게 부푸는 것이 아니고 오븐 온도를 조절해야 크게 부풀게 됩니다. 베이킹소다를 대신 사용해도 되지만 쓴맛이 나거나 맛이 없어질 수 있습니다. 

베이킹파우더 역시 알칼리 성분의 베이킹 소다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동일하게 청소, 소독, 빨래, 항균 등의 기능을 동일하게 가집니다. 하지만 소다 원재료 함유량이 적으므로 효과는 베이킹소다에 비해 약합니다.

 

후시딘 마데카솔 차이점 가이드

상처가 나면 생각나는 연고는 2개지가 대표적입니다. 바로 후시딘과 마데카솔인데요. 비슷해 보이지만 조금 다르다고 하는데요. 다음에서 후시딘 마데카솔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세요.  후시딘

buddy4177.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